KTX 좌석+입석 및 예약대기 예매방법
이제는 많은 분들이 KTX 기차역에서 직접 승차권을 예매하지 않고 모바일로 간편하게 예매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KTX 승차권 예매 시 KTX 좌석+입석 및 예약대기 뜻과 승차권 예매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TX 좌석 입석 뜻
KTX 열차역에서 생각 필요없이 승차권을 발권 받아 탑승하면 되는 것과 달리 KTX 온라인 예매시에는 용어에서 부터 막힐 때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입석과 좌석 그리고 자유석이 있습니다.
- 입석
- 좌석
- 좌석+입석
- 자유석
먼저 입석이란 서서 가는 것을 말하며 서서 가는 대신 조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X 입석은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만 운용(예약)하기 때문에 주로 주말에 KTX 승차권을 예매할 경우 접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좌석이란 앉아서 가는 것을 말하며 KTX 온라인 예매시 원하는 좌석(A-01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KTX 자유석 뜻
자유석이란 지정된 좌석 없이 자유롭게 앉을 수 있는 좌석을 말합니다. 하지만 자유석의 경우 자리가 비어있는 좌석을 이용하기 때문에 자유석으로 예매하였더라도 자리가 없는 경우 입석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KTX 좌석 + 입석 뜻
KTX 승차권 예매 시 KTX 입석+좌석 및 예약대기 라는 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석+좌석 또는 좌석+입석은 지정 구간 까지는 서서(입석) 가다가 지정 구간에서 앉아서(좌석) 가는 것을 말합니다.
해당 구간은 KTX 승차권 온라인 예매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처음에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아닌 중간 경로가 있어 환승해야 하나 혼동하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