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급여 비급여 차이점
실비보험이란 내가 사용한 의료비 또는 병원비의 일부를 되돌려 받는 보험으로 전 국민의 70% 이상이 가입한 만큼 제 2의 건강보험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보험 비교 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실손보험 또는 실비보험에 가입하려할 때, 혹은 병원을 다녀온 후 진료비 상세내역서에 표시되어 있는 급여와 비급여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접하게되는데요.
실비보험 급여 비급여 차이점 및 뜻은 무엇이고 실비보험 비급여 항목에는 어떠한 것들이 이쓴 지 본문 내용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 비급여 뜻
보험에서 사용되는 급여란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해주는 항목을 급여, 지원해주지 않는 것을 비급여라 구분되어 자기부담금을 계산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비를 지원해주는 항목을 급여라하고 지원해주지 않는 항목을 비급여, 이에 대하여 본인이 지불하는 실제 병원비를 자기부담금이라고 합니다.
- 급여 :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해주는 항목
- 비급여 :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해주지 않는 항목
실비보험 급여 비급여 중요성
급여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하는 항목, 비급여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해주지 않는 항목이라고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실비보험에 가입하고 효율적으로 보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비급여항목과 급여 항목을 이해하고 보험에 가입하여야 하기 때문에,
비급여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고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병원비 폭탄을 면할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비급여 항목
이렇게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자기부담금을 지불하여야 하는 비급여 항목에는 대표적으로 고액검사비를 요구하는 MRI 등이 있는데요.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MRI와 같은 비급여 항목을 보장 받아 병원비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RI외 비급여 항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지 알고 있어야 실비보험 가입시 제대로 따져보고 가입할 수 있는 것인데요.
비급여 항목에는 도수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증식치료, 자기공명영상진단피료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CT나 MRI 등은 자기공명영상진단치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도수치료
- 체외충격파치료
- 증식치료
- 자기공명영상진단치료
1.도수치료
도수치료는 환자가 손(정형용 교정장치 장비 등의 도움을 받는 경우 포함)을 이용하여 환자의 근골격계통(관절, 근육, 림프절, 연부조직 등) 기능개선 및 통증 감소를 위해 행하는 치료 입니다.
2.체외충격파치료
체외충격파치료는 체외에서 충격파를 가해 혈관 재형성을 돕고 힘줄 및 뼈의 치유 과정을 자극하거나 재활성화 시켜 기능 개선 및 통증 감소를 위해 행하는 치료입니다.
3.증식치료
증식치료는 근골격계 통증이 있는 부위의 인대나 힘줄, 관절, 연골 등에 증식 물질을 주사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 행위 입니다.
4.자기공명영상진단
자기공명영상진단은 자기공명영상 장치를 이용하여 고주파 등을 통한 신호의 차이를 영상화하여 조직의 구조를 분석하는 검사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CT 및 MRI가 이에 해당합니다.